🚢 조선업, ‘관세 공포’ 속에서도 역대급 실적 발표
2025년 1분기, 글로벌 관세전쟁 우려 속에서도 국내 조선업계와 방산 업종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선별 수주한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의 실적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 HD한국조선해양, 영업이익 8592억원…전년 대비 5배
HD한국조선해양은 2025년 1분기 매출 6조7717억 원, 영업이익 859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5.3배 증가한 수치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삼성중공업 역시 매출 2조4943억 원, 영업이익 1231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6.2%, 58%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 고부가가치 LNG 운반선, 수익성의 핵심
국내 조선 3사의 실적 호조는 LNG 운반선 중심의 선별 수주 전략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대형 LNG선 가격은 2020년 기준 척당 1억8600만 달러에서 2024년 2억6500만 달러로 무려 40% 이상 상승했으며, 국내 조선사들은 현재까지 276척을 수주한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미국이 중국 선박에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글로벌 선주들이 불확실성을 피해 한국 조선사로 발주를 돌리는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방위산업도 호황…한화에어로·현대로템 실적 급증 예상
조선업에 이어 방산 업종도 초호황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증권가 추정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분기 매출 4조7995억 원, 영업이익 5019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2.6배, 영업이익은 13.4배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로템도 매출 1조2725억 원, 영업이익 1971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작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4.4배 급증한 수치입니다.
📌 정리: ‘정책 리스크’ 비껴간 조선·방산 업종, 투자 기회 될까?
2025년 1분기 실적 시즌에서 조선과 방산은 단연 돋보이는 섹터였습니다. 관세 이슈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받지 않았으며, 글로벌 수주 확대와 정책 수혜까지 더해져 중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LNG 운반선, 방산 수출, 글로벌 수요 확대라는 3박자가 맞물린 지금, 해당 종목에 대한 선별적 접근은 좋은 투자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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