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의 역설’…1분기 호실적 뒤에 숨겨진 위기 신호
2025년 1분기, 현대차와 LG전자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미국 관세 부과 전 수출 물량 선반영의 결과로, 2분기부터는 도리어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세의 역설’이라는 말처럼, 일시적인 실적 호조 뒤에 도미노 충격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업계, 관세 대응 위해 글로벌 생산 재조정
현대차는 1분기에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4월부터 시행된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25% 관세로 인해 2분기부터는 매출과 이익이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차는 기아의 멕시코 공장과 앨라배마 공장 생산 물량을 조정하고 있으며, 미국 현지 부품업체 확보와 수출 물량 이전 등을 통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신용평가는 올해 연간 영업이익률이 1.8%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LG전자도 긴장…가격 인상 검토, 미국 생산 확대
LG전자는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22조7398억원을 기록했지만, 이는 관세 전 선주문 효과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2분기에는 원가 상승과 수요 위축 가능성으로 실적 하락이 예상됩니다. 증권가는 LG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을 전년 대비 17.2% 감소한 9897억 원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미국 테네시 공장 가전 생산을 확대하고, 현지 판매가 인상도 검토 중입니다.
🏗 철강·석유화학, 이미 실적 둔화 시작
철강업계는 중국산 저가 공세와 미국 관세의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는 1분기 영업이익이 5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감소했고, 현대제철은 190억원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석유화학 업종은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롯데케미칼은 6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며, LG화학도 석유화학 부문에서 약 900억 원대 손실이 예상됩니다.
🌐 글로벌 경기 침체 현실화되면 '안전지대 없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가 이어지고, 글로벌 소비가 둔화될 경우 한국 전체 산업에 걸쳐 전방위적인 타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자동차, 가전, 철강, 석유화학 등 수출 중심 산업 구조를 가진 한국 경제에선 생존 가능한 산업이 없을 수도 있다는 극단적 전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 결론: 실적잔치 끝나기 전, 대응 전략 다시 짜야 할 때
현재의 1분기 실적은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관세의 역설’로 인해 실적 반등의 이면에는 가격 인상 → 수요 감소 → 실적 감소라는 악순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투자자와 기업 모두 지금이 위기 대응 전략을 재정비할 타이밍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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